음식물쓰레기 자원화산업에서의 공유가치창출(CSV) 모델에 관한 연구:(E사 를 중심으로)

Abstract

국 문 요 지 음식물쓰레기를 자원화 하여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며 환경기술을 발전시키는 자원순환의 필요성이 있다. 국내 음식물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의 시행으로 인해 전국 평균 10~15%의 배출량이 감소하였지만 아직도 많은 양의 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에 북미, 일부 유럽국가, 일본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음식물분쇄기를 사용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서울시와 수도권에서는 음식물분쇄기 사용이 승인된 제품위주의 사용을 권고하며, 이와 관련한 법률개정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고 환경보전을 위해 자원순환형 음식물 쓰레기 처리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최근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 이하 CSV라 칭함)전략이 대두되고 있고 3가지 주요 전략 (1.제품/시장에 대한 재인식 2.가치사슬의 재인식 3.클러스터의 재인식)을 통해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사업과 CSV를 연결하여 음식물쓰레기 자원화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이에 E사는 단순히 음식물분쇄기를 판매하는 기업이 아닌 음식물쓰레기 처리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환경을 이롭게 할 수 있는 경제적·사회적 가치의 공유가치창출(CSV)개념을 반영한 모델이 바람직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