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닝, 트레드밀, 사이클 일회성 운동이 비만 여성의 혈중지질, 근육 손상 지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감소와 더불어 심혈관계 질환 등의 예방을 위하여 효과적이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트레드밀과 사이클이 있고, 최근 가장 떠오르고 있는 유산소 운동 중 하나는 스피닝이다. 그러나 스피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편 신체활동의 감소 원인이 시간부족이라 나타났으며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한 번의 운동을 진행하더라도 개인에게 알맞고 효과적인 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강도의 운동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고강도의 운동은 근육의 손상을 초래해 근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운동 중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 가지의 유산소 운동 중 어떠한 운동이 가장 근육의 손상이 낮아 효과적인지 밝혀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유산소성 운동 형태는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적이거나 규칙적인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으며, 의학적으로 특별한 질환이 없고 외관상 건강하고 병적 증상이 없는 대상자로 체지방률 30%이상인 비만여성 15명을 신체 구성 검사(N20, AIIA)를 통해 체성분검사를 하였다. ACSM에서 제시한 300kcal 에너지 소비량을 기준으로 유산소 운동 시간을 산출하여 VO2max60%의 운동 강도로 스피닝, 트레드밀, 사이클 일회성 운동을 운동에 대한 학습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운동을 2주 간격으로 실시하였다. 운동 후 유산소 운동 형태에 따른 혈중지질(TC, TG, HDL-C, LDL-C), 근육 손상 지표(CK, LDH)에 어떠한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그룹(Spinning, Treadmill, Cycle Ergometer)과 운동기간(pre, post)에 따른 혈중지질의 변화는 TC는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5), 그룹과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G는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 기간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05), 그룹과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HDL-C는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 기간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1), 그룹과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C는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1), 그룹과 상호작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그룹(Spinning, Treadmill, Cycle Ergometer)과 운동기간(pre, post)에 따른 근육 손상 지표의 변화는 CK는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 기간, 그룹, 상호작용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LDH도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 기간, 그룹, 상호작용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유산소 운동은 혈중지질의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일회성 운동이 아닌 장기간 규칙적인 운동 시 혈중지질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회성 유산소 운동에서는 혈중 CK 농도와 혈중 LDH 농도가 증가하였지만 유의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장기간 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손상은 낮추고 에너지 대사과정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참여자가 다양해지고 참여자의 욕구충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유산소 운동들이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되어 비만인의 건강증진에 관련한 다양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후속연구들이 다방면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나아가 비만의 예방 및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 증진을 위하여 성별과 연령별 등을 고려하여 운동 강도 또는 운동량을 변형하여 실험해보는 다방면의 후속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는 일회성 유산소 운동이므로 운동에 대한 효과를 도출해내기 위한 장기간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대상자의 식이통제를 보안한 후속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