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의미 시각화를 이용한 구동사 의미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과 실행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구동사 사용에 회피 현상을 보이는 학습자를 위한 구동사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과 실행에 대한 연구이다. 구동사 사용에 대한 회피 현상은 구동사의 은유적 확장에 근거하고 있으며 확장의 정도에 따라 기본 의미에서 유추가 불가능한 것도 존재한다. 게다가 구동사의 사용이 구어뿐만 아니라 문어에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구동사에 대한 명시적이며 체계적인 학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더불어 본 연구의 참여 학습자는 연구 당시 높은 수준의 영어 독해 실력을 함양하는 것이 이들의 영어 학습의 목표였으며 구동사 학습을 위한 학습 방법으로 전통적인 암기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구동사의 회피 현상 완화와 더불어 구동사를 학습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의미의 깊은 처리를 장려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필요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연구자는 구동사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구동사의 의미를 시각화하는 것을 본 프로그램의 주안점으로 두었다. 의미의 시각화는 구동사의 구성 성분인 동사와 불변화사의 개별 의미에 초점을 두어 진행되었다. 학습자는 동사와 불변화사의 개별 의미로부터 목표 구동사의 확장 의미를 지닐 수 있도록 그 각각의 의미들을 유기적으로 재구성하여 그 과정을 시각화하였다. 연구자는 의미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인화가 발생되고 이것이 의미의 깊은 처리를 도와 목표 구동사의 의미를 저장하는데 긍정적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자는 학습자들이 생산한 의미 시각화 이미지를 통해 학습자들이 구동사의 확장 의미를 어떻게 재구성하며 이것을 시각화하는지 그 패턴을 찾아보았고 본 프로그램이 구동사의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과 학습자의 정의적인 변화를 확인해 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는 의미의 재구성이 구동사를 이루는 동사의 의미에서 불변화사의 의미로 진행되는 순차적 방식과 이와 반대되는 역순적 방식으로 구동사의 전체 의미를 재구성하였다. 역순적 방식은 다시 동사의 의미를 ‘상태의 변화나 발생’으로 재구성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기준으로 세분화되었으며 총 분류될 수 있는 유형은 세 가지였다. 둘째, 의미 시각화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와 학습 행동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구자가 실시한 사전과 사후 검사에서 학습자들은 사전 검사와 비교하여 사후 검사에서 두 배가 넘는 점수의 향상을 보였고 연구자는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 성취 정도를 확인하였다. 학습자 저널과 교사 저널 그리고 인터뷰를 통해서도 학습자의 학습 성취에 미친 긍정적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들이 개별 동사와 불변화사의 다양한 의미를 학습하게 되어 구동사에 대한 지식 향상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 실력에도 긍정적 영향력을 가졌던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전략을 세워 구동사를 학습하려는 학습자의 긍정적인 학습 행동의 변화도 확인하였다. 셋째, 정의적인 영역에서의 변화는 학습자의 구동사에 대한 회피 현상의 완화와 자신감과 적극성의 증가였으며 학습자가 자신의 의미 시각화 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에서도 긍정적인 정의적 변화가 관찰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인지적 ․ 학습 행동적 변화와 정의적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학습자가 구동사의 자동사형과 타동사형을 정확히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연구자가 학습자들에게 명시적으로 구동사의 자동사형과 타동사형을 교수하였지만 학습자들은 자동사형과 타동사형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했다. 둘째, 구동사의 기본 의미 학습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본 프로그램의 지도 목표에서 중점을 둔 것은 구동사의 확장 의미였다. 연구자의 예상과 달리 학습자들은 기본 의미를 학습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다. 셋째, 학습자의 성향에 따라 그림 그리기를 어려워할 수 있다. 하지만 의미를 시각화하기 위해 반드시 유려한 그림 실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격려와 적절한 안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