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촉진을 위한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체험영역 지시문개발

Abstract

현대는 지식기반 정보사회를 바탕으로 교육, 경제, 사회, 정치, 문화가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지식기반 정보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필요한 능력 또한 변화하였으며 교육에서 이러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역할을 담당 하게 되었다. 먼저,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전 생애에 걸쳐 자기역량개발을 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강화시켰으며 올바른 인성과 다양하고 새로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창의성 교육을 강화시켰다. 이러한 창의성 교육의 강화로 인해 사물, 인간관계를 파악하고 문제를 인식 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미술교과의 역할이 확대 되었다. 교육에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의 대한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학습동기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참여뿐만이 아니라 학습목표달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전반적인 학습과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이론, 목표지향성 이론, 기대×가치이론을 살펴보았다. 3가지 이론에서 살펴본 결과 ‘자율성’,학습과제의 ‘목표’, 학습과제의 ‘가치’, 결과에 대한 ‘기대’가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단되었으며 학교 수업시간에 적용이 용이 한 요소로 파악 되었다. 교과서는 국가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습득해야할 학습 요소를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지도 될 수 있도록 제작된 일종의 수업도구이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학습자에게 수업에 관한 지식과 학습활동, 학습과제 및 방법을 전달 할 수 있도록 하게 해준다. 미술교과서 또한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 내 구성과 활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해석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필요성 의거하여 미술교과서 내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지시문을 중심을 분석하였으며 필요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확인한 지시문의 유형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었다. 지시문은 크게 ‘~해봅시다.’와 같은‘행동유도’유형의 지시문과 ‘~할까?’와 같은‘발문’유형의 지시문으로 교과서에 제시되었다. 현행교과서의 지시문은 2009 교육개정의 성취기준 요소를 균등하게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특정한 한 요소에 치우쳐 있다. 또한 지시문의 필수학습 요소가 추상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학습자들이 지시문에 대한 이해와 실행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따라하는데 그 활동이 그치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교과서의 지시문에 학습동기 이론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론적 배경으로 제시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미술활동에 있어 적극적으로 미술 지식과 개념, 재료와 용구, 제작 방법 등을 파악하고 스스로 미술 활동의 가치와 의미를 파악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가치를 반영한 지시문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 중학교 50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미술교과서의 단원구성, 지시문, 성취 기준요소의 반영,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지시문의 유형을 파악하고 추상적이고 단순한 이해와 활동을 요구하는 지시문의 문제점을 학습동기 이론으로 보완하여 다음과 같은 지문을 개발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가 스스로 다양한 지시문의 선택하고 하부 지시문을 통해 학습활동을 진행하도록 하여 자율성을 신장하는 행동 선택적 지시문이다. 둘째, 지시문 내에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기대, 가치를 반영함으로써 미술 활동이 자신의 생활과 연계성을 지니고 있으며 미래의 자신의 직업, 또는 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의미한 기대, 가치를 지닌 가치지향적 지시문이다. 개발된 지시문은 행동학습자의 심리, 발달정도를 파악하여 정립된 학습동기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지시문으로써 이를 통해 학급현장에 사용할 시 학습자가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몰입도도 상승 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활동형태도 구체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며 다양한 학습형태를 보일 수 있게 되어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의 신장을 기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