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용언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Abstract

본고는 학교문법에서 보조용언의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실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되는 보조용언을 학교문법에서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자에게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문법에서는 기존 교수·학습 방안처럼 보조용언의 소개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맥적 상황 속에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하는 보조용언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필요성이 있다. 학교문법에서 보조용언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문문법에서 논의되고 있는 대상인 보조용언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유형 등을 학교문법의 틀에 맞춰 학습자에게 제시돼야 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보조용언의 통사적, 의미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보조용언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보조용언의 특성을 통사 범주와 의미 범주로 구분하여 논하였다. 보조용언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한 이후, 보조용언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 3장에서 제시하였다. 보조용언을 유형별로 문법적 기능의 중점화 양상을 분류하여 학습자가 보조용언을 통해 문법 영역을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방향을 제시하였다. 보조용언의 다양한 문법적 기능이 보조용언 구조의 구성 요소인 관계소(關係素)에 중점화 되는지, 보조용언 자체에 중점화 되는지, 아니면 관계소(關係素)와 보조용언 모두에 중점화 되어 있는지를 분류하였다. 이를 학습자에게 지도함으로 학습자는 보조용언의 학습 가치 대상임을 인지하고, 보조용언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필자는 학습자가 국어를 이해하고, 나아가 창의적인 언어구사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고가 제시한 보조용언의 교수·학습 방안은 학교문법에서 보조용언이 소홀히 여겨지는 문법 요소가 아니라, 존재성 있고 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자리 잡길 바라며, 학습자가 보조용언을 통해 문법 영역이 암기하는 영역이 아닌 흥미로운 영역임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또한 학습자가 다양한 문법지식을 창의적으로 구사하는 존재로 성장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