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기자재 설계품질 향상을 위한 STAGE-GATE 기반 평가항목 개발

Abstract

전 세계 플랜트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국내 플랜트 시장 및 플랜트 업체들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외형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플랜트 산업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내 기자재 산업의 동반성장은 극히 미비하다. 국내 플랜트 기자재 업체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 기자재 업체들보다 뛰어난 설계품질 향상을 통해 국제적인 품질과 신뢰성확보로 국내 기자재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 시켜야 한다. 플랜트 기자재 설계품질 향상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국내 플랜트 산업 및 플랜트 업체들의 생존을 위한 필수사항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TAGE-GATE라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플랜트 기자재 설계품질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 프로세스 평가항목을 제시하기 위해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플랜트 설계단계를 구체화시키고 설계단계별 평가항목을 정의하여 평가항목별로 우선순위 및 중요도를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플랜트 기자재 설계품질 향상 시킬 수 있는 설계단계별 의사결정 프로세스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STAGE-GATE 기반의 설계단계별 의사결정 프로세스 평가항목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의사결정권자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토록 하며 플랜트 기자재의 설계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