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건축의 BIM 활용 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

Abstract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컨테이너 건축은 주거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로 만들어지고 있다. 컨테이너 건축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고 있으나, 데이터 관리 등의 선진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컨테이너 건축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고, 시공 및 설계등 관리에 있어서 빠르고 정확한 정보지원, 생산, 관리,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 대한 적용 및 활용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건축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BIM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건축물들이 대형화 및 복잡화되어 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건설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설치를 통하여 현장 인력 절감과 공사기간 단축 및 품질제고 등의 효과를 보고자 한다. 컨테이너 건축은 모듈러 공법의 일환으로써 현장에서의 작업을 고려하여 설계 시에 일정한 단위 모듈들을 통한 조립체계를 설계에 반영한다. 이를 위해서는 초기 설계시 제작 및 시공분야의 전문지식이 반영되어야 하고, 제작사들의 역할 역시 매우 중요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건축의 설계 및 시공 과정 중의 문제점과 BIM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컨테이너 건축 관련하여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컨테이너 건축의 관한 데이터 관리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의 개선이 필요하며, 컨테이너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도 개선이 필요하다. 컨테이너 건축 전문가들 또한 BIM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BIM에 기초 개념도에 대한 정의가 부족하며,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BIM 전문가들 역시 컨테이너 건축도 모듈러 공법의 일환이므로 BIM 효율성에 대해 높이 평가하였다. BIM 적용 시 설비 및 유지관리 분야 뿐만 아니라, 초기 물량 산출이 가능하여 컨테이너 발주시 활용이 높을 것으로 조사되어 기대되어 지고 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건축 과정의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BIM의 도입 방안을 제시하였고, 그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테이너 건축의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 BIM 활용 방안 수립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컨테이너 건축 담당자의 BIM의 기본교육 및 세미나를 통한 직무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컨테이너 건축 특징(모듈러 공법)을 반영한 BIM 활용 기술 표준 지침 마련이 요구된다. 넷째, BIM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건축의 시설정보 데이터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 건축의 BIM 활용에 관한 기초자료로 참고 될 수 있을 것이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모듈러 건축에 대한 BIM 활용 지침 및 BIM 기반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