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0 0

골프 선수들의 종교적 신앙심과 심리적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Title
골프 선수들의 종교적 신앙심과 심리적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Author
김영민
Advisor(s)
박범영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종교적 신앙심이 깊은 선수들이 경기상황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불안요인들을 낮추고 성공적인 수행능력을 이끌어 내는 사례들을 통해서 선수들이 가지는 심리적 기능들이 무엇이 있는지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한국형 종교정향 검사지’에 의거하여 KPGA·KLPGA선수 8명을 선별하였으며, 선별된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다각도 분석법(triangulation)과 연구 참여자 검토(member check) 전문가 협의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전산 작업하여 귀납적 방법을 통해 분석한 사례들은 다음과 같이 두 범주로 구성되었다. 1) 종교적 행위에서 본 심리조절 기법 (1) 연구 참여자들은 경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불안과 각성수준을 자신만의 종교적 행위로 조절하는 사례들을 볼 수 있었는데, 적정각성수준(ZOF) 이론처럼 연구 참여자들은 종교적 행위로 자신만의 고유 각성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2) 연구 참여자들은 힘든 경기를 진행하다보면 집중력을 잃어버리기 쉬운데 신앙심이 깊은 선수들은 종교적 명상을 통해서 집중력을 상승시켜 좀 더 경기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있었다. (3) 골프 경기에서 흔히 나타나는 경쟁특성불안 수준에 대처하는 방법은 자신만의 종교적 신과의 거래로 사고 조절을 하여 불안 수준을 낮추고 심리적 안정감을 취하고 있는 특별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2) 종교가 주는 심리적 영향 (1) 종교가 주는 긍정적 정서로 연구 참여자에게 경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에너지를 낮추고 경기를 이끌어 가고 있어 Martens(1987)의 심리에너지 에너지 이론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종교적 신앙심이 깊은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종교적 신에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우승이라는 종교적 목표를 설정하게 되며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운동지속이라는 심리적 기능 또한 가지게 해주고 있었다. (3) 참여자들의 종교적 경험에서 반드시 성공하고 넘어가야할 순간에 종교적 믿음을 극대화 시키는 일련의 행동들이 최고수행능력을 발휘하는 몰입(flow)상태로 만들어 주고 있었다. 끝으로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종교적 신앙심이 깊은 연구 참여자들에게 심층면담을 통해 경기상황에서 나타나고 있는 불안정한 심리적 변화에 종교를 이용하여 대처한다는 사례들을 도출하는데 국한되어 있지 않고 종교가 연구 참여자들에게 스포츠 심리기술과 같은 기능들을 가지게 해주고 이러한 기능들로 인하여 최상의 경기수행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냈다. 그 동안 심리적 영향이 골프 경기수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선행연구 결과들이 나옴에 따라 선수들의 심리상태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다수의 골프 선수들이 종교적 믿음을 뒤로 한 채 경기를 진행하고 있지만 종교의 측정 불가능하고 불명확한 특성 때문에 지금까지 종교에 관한 연구는 간과 되고 있어(조혜윤, 2008) 그 동안의 종교와 스포츠에 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긍정심리학이 등장하면서 종교가 인간의 삶, 위기상황대처 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어 종교와 골프에 관한 연구도 현 시점에서 꼭 필요한 연구라고 볼 수 있다. 신앙심이 깊은 선수들만이 경기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심리적 기능들을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하기 위해 진행 되었으며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서 경기 상황에서 최상의 수행능력을 이끌어내는 심리적 요인들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3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9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