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 0

팀 버튼의 프랑켄슈타인 캐릭터 특성을 응용한 “프랑켄슈타인-불멸의 영웅” 시퀀스 영상 재구성 연구

Title
팀 버튼의 프랑켄슈타인 캐릭터 특성을 응용한 “프랑켄슈타인-불멸의 영웅” 시퀀스 영상 재구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Reconstruction of Sequence Frame for "I, Frankenstsin",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Character for Frankenstein by Tim Burton
Author
김지영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대부분의 고딕 소설들은 공포와 미스터리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고딕 소설 유형의 대표작으로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이 있다. 프랑켄슈타인은 영화로 각색이 되어 현실에 모습을 드러낸 허구적 인물이다. 사람들은 눈에보이지않은 비현실적 현상, 일어나지 않은 생각 속에 존재하는 대상과 허구성에 대해서 흥미를 갖고 있다. 흥미를 갖고 있으면서 무엇인지 모르는 비현실적 존재에 대한 공포감 또한 동시에 갖고 있다. 어떠한 비현실적 캐릭터를 묘사한다해도 영화산업의 발달로 CG를 통해 모든 것의 표현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비현실적 공간도 사실적 표현이 가능해졌고 애니메이션에서만 존재하던 공간이 실사로 더 리얼리틱하게 표현되어짐으로 실사와 애니메이션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하지만 리얼리즘으로 인해 사실적 묘사가 때로는 공포, 호러의 캐릭터 시각적 표현방식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이 사람들에게 전달되지 않아야하는 부분까지도 왜곡되어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이를 리얼리즘에 의한 문제점이라 생각하고 시각적 표현에서 전달되는 캐릭터의 특성에 대한 왜곡을 바로 표현하여 애니메이션이란 장르로 재구성 해보는 연구이다. <프랑켄슈타인-불멸의 영웅>에서는 프랑켄슈타인이 영웅으로 악을 물리치는 캐릭터로 표현되었다. 이 영화에서는 악의 리얼리즘의 시각적 표현방법과 프랑켄슈타인의 시각적 표현은 두 캐릭터가 중복된다. 프랑켄슈타인이 악의 무리에 있어도 어색하지 않게 리얼리즘으로 시각적인 공포감을 준다. 리얼리즘의 표현에도 환상의 존재를 환상성에 대입하여 자신의 세계관을 확립하여 이미지화 하는 팀 버튼의 작품을 재구성하기 위한 연구의 도구로 선정하였다. 팀 버튼의 작품은 환상문학이 표현하던 환상의 세계중 하위환상과 같은 환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세계에 대한 환상을 시각적으로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그의 그로테스크한 표현방식은 비현실적 캐릭터의 시각적 모습까지 사랑스럽게 비춰지게 그만의 독릭접 세계관을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팀 버튼의 캐릭터 특성에 대해 분석해보고 실사 영화를 애니메이션으로 바꾸어 적용을 해봐서 보여지는 외적표현을 통해 캐릭터의 왜곡현상을 줄여보고자 한다. 애니메이션과 실사의 경계가 모호한 요즘 컴퓨터기술의 발달은 비현실, 초자연적인 현상의 표현도 가능하고, 실제 없는 공간의 리얼리즘 표현도 가능한 시대이니, 환상의 소재에 대한 영화는 앞으로도 많이 표현될 것이다. 사람의 형상을 통해서든 어떤 생물/무생물의 형태를 통해서든 관객의 눈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그것이 시각적으로 공포감으로 다가와서 환상의 소재로 다뤄진 영화의 장르는 모두 공포가 아닌 다양한 장르로의 해석이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과 이 연구가 그 바람의 실험적 토대로 출발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2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6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