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성능의 상온이하 온도계수 예측

Abstract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의 작동 온도는 태양전지의 전기적인 특성 변화를 주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의 작동 온도 상승은 태양전지 성능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상온이하의 온도범위에서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의 성능 온도계수를 이론적으로 예측하고 이를 실측치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의 출력을 측정하였으며 온도[℃]에 따른 태양전지의 성능 온도계수를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온도 변화에 대한 단락전류의 변화율을 무시하여 다이오드 이상계수를 1로 두는 근사적인 이론식은 측정치에 비해 절대값으로 2배 정도 크게 성능 온도계수를 예측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