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 티켓 가격 전략수립을 위한 요인별 비교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프로야구의 관중동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통해 구단의 효율적인 티켓 가격 전략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프로야구 9개 구단 중 서울을 연고지로 하는 두산베어스로 정하고 각종 문헌 자료와 기록을 토대로 상대팀, 요일, 날씨, 좌석등급제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선정은 선행연구들에서 언급된 관중동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수치화가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네 가지 요인을 선정 한 것이다. 대상기간은 대상 구단이 좌석등급제를 시행한 2007년 시즌 부터 2013년 시즌까지를 기준으로 하였고, 요인별 자료와 한국야구위원회(KBO)에서 발간한 한국프로야구연감의 관중 수 기록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팀에 따른 경기당 평균 홈 관중 수를 비교한 결과 상대팀에 따라 관중동원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자이언츠, 기아타이거즈, LG트윈스 순으로 관중 동원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둘째, 요일이 관중동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토요일에 가장 많은 관중이 경기장을 찾고 있었다. 셋째, 날씨 요인은 관중동원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좌석등급제가 도입된 2007년부터 2013년 까지 두산베어스의 관객 1인당 티켓 지출비용 상승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대팀, 요일, 좌석등급제 요인이 관중동원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향후 구단이 탄력적인 티켓 가격 설정을 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시작으로 추후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이어 각 구단 차원에서의 합리적인 티켓 가격 전략 수립을 위한 요인별 데이터 축적과 분석 시스템이 구축돼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야구에 알맞는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관련 전공분야와의 융․복합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