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6 0

말레이시아의 EPL중계권에 대한 방송산업적·스포츠산업적 분석

Title
말레이시아의 EPL중계권에 대한 방송산업적·스포츠산업적 분석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Broadcasting·Sports Industry around EPL TV Coverage Rights in Malaysia
Author
한성상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초록> 지난 20년 동안 프로축구의 중계수입은 수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그들의 경기를 보는 47억 인구의 텔레비전 시청자를 보유한 잉글리쉬 프리미어리그가 가장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잉글리쉬 프리미어리그의 TV중계권에 대한 해외 판매비용이 나날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중 아시아국가가 차지하는 부분이 단연 돋보인다. 스포츠의 수익 구조 중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중계권인 것을 가만해 볼 때, 비교적 높은 비용을 EPL TV중계권에 지불하고 있는 아시아 이웃국가들의 현상과 요인을 파악 및 비교하는 것이 추후 여러 가지 분야에서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고 해당 연구는 말레이시아를 선정하여 그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방송산업적, 역사·문화산업적, 스포츠산업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문헌연구와 전문가 2명, 비전문가 8명의 인터뷰 및 이메일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방송산업적 측면에서 미디어 진입규제에 대한 엄격한 장벽이 있었지만 위성TV인 Astro는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20년간의 독점권을 가진 ASTRO는 막대한 수입으로 인해 EPL 중계권 구입에 부담이 없었다. 둘째, 역사적으로 말레이시아는 영국의 영향력이 뿌리깊이 내려 있었다. 문화적으로 해외콘텐츠에 대한 수용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산업적 측면에서 보면 말레이시아에서는 경쟁력 있는 스포츠콘텐츠가 미비했다.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축구 또한 자국리그가 아닌 EPL에 몰려있는 현실이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20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1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