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0 0

은유 교육 연구

Title
은유 교육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ducation of Metaphor
Author
이지선
Alternative Author(s)
Lee, Jeesun
Advisor(s)
류수열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이 연구는 은유 이론을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검토하여 은유 교육을 설계하기 위한 연구이다. 문학적 은유의 교육적 가치는 시학적 수사인 동시에 텍스트 수용자의 인식 지평을 확장하는 사유 도구라는 점에 있다. 이를 밝히기 위해 텍스트 생산・수용 과정에서 일어나는 은유의 기능적・작용적 효과를 검토하였으며, 서구의 은유 이론과 동양 시학의 관점을 함께 살펴 은유 교육의 가치・성격・목표에 관한 다층적인 시사점을 찾았다. 또한 「호질」을 분석해 은유의 인식적 기능을 예증하고 실제 교수-학습 가능태를 예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은유 현상이 ‘기표의 축자적 기의와 실제 기의가 다른 현상’이며, 이러한 기의의 이중성은 단어・문장・담화 텍스트 차원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전제한다. 이는 기존 교육이 은유를 표현법의 문제로 축소시켜 온 것에 대한 문제 제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은유 현상에는 문학적 은유를 포함하여 문학적이지 않은 은유 등 다양한 층위의 기호가 포함된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문학적 은유’라고 인식되는, 장식적 수사만을 논의 대상으로 한정하기 위해 문학적 은유의 조건이 ‘수용자가 생산자가 기의의 이중성을 의도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텍스트’임을 밝히는 작업도 같이 진행하였다. 텍스트 생산 측면에서 문학적 은유는 인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텍스트 생성 기제다. 은유는 인식을 외화하고, 장식적 기능은 수용자들을 표현에 주목시킨다. 우언과 전거 수사는 은유의 인식적 기능에 따른 은유 원리가 담화 수준의 생성 문법으로 장르 양식화한 것이다. 텍스트 수용 측면에서 은유는 사상(事象)을 구조화하여 인식하게 하는 도식의 역할을 한다. 이때 유사성과 이질성이라는 은유의 원리에 따라 수용자의 사고 양상은 다르게 나타난다. 유사성에 의해 텍스트를 해석할 경우에는 vehicle은 tenor의 의미 탐색의 전제가 된다. tenor와 vehicle 사이의 이질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제3의 의미가 귀납적으로 생성된다. 각 과정을 통해 수용자의 인식 지평은 확장된다. 은유 교육을 설계하는 논의인 3장에서는 2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 내재・외재적 목표를 고려하여 은유 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재정립하였다. 은유 교육의 성격은 ①수사 교육, ②사고 교육, ③원리 교육이다. 수사 교육은 교육의 외재적 목표와, 사고 교육은 교육의 내재적 목표와의 연계성이 강한 성격이며, 원리 교육은 두 목표 측면을 모두 포괄한다. 이를 통해 ‘은유라는 수사에 대해 교육’하는 외재적 목표와, ‘은유적 사고 능력의 지속적인 발달 교육’이라는 내재적 목표의 조화를 꾀했다. 또한 은유 교육의 성격에 따라 은유 교육의 내용 요소의 범위와 위계를 밝혀 설계 준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수사적 측면에서는 학습자들이 비평 능력을 지녀야 한다는 점에서 내용 요소를 선정했다. 은유의 원리에 따른 학습자 사고 특성에 따라서는 유사성에 의해 vehicle에서 tenor로 ‘넘어가기’와 이질성에 의해 제 3의 의미를 ‘찾아내기’로 대별된다. 수준별로 위계화한 것은 원리 교육을 근거로 한 것이며, 교재・지식의 성격・학습자의 활동 양상을 변인으로 하여 교육 내용은 위계화하는 준거를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호질」의 분석을 통해 은유의 인식적 가치와 교육 필요성을 예증하고자 한다. 「호질」은 인식적・장식적 목적을 모두 내재한 동양의 의론(議論)류 산문 텍스트이자, 은유가 텍스트 문법으로 작용하는 우언 양식이며, 한편으로 해석이 분분한 텍스트로서 유사성이나 이질성에 주목했을 때 그 해석 결과가 달라짐을 밝힐 수 있는 텍스트다. 「호질」은 유사성에 기반했을 때 청(淸) 혹은 조선의 현실을 은유한 것으로 해석되고, 이질성에 의해서는 인물성동론의 주장이 도출된다. 이 연구는 동・서양 시학의 은유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은유의 개념과 원리를 교육적으로 재해석한 연구이다. 특히 전통 이론과 새로운 이론을 양립하여 은유 교육이 학습자의 인식 확장과 전환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교육적 가치를 밝혀낸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1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4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