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0

전인평 작곡 대금독주곡 「머리곰Ⅱ」 분석

Title
전인평 작곡 대금독주곡 「머리곰Ⅱ」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MeoRiGomⅡ」, DaeGuem solo, composed by Jeon, In-Pyeong
Author
한창희
Alternative Author(s)
HAN CHANGHEE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논문은 국악 작곡가 전인평의 작품 「머리곰Ⅱ」의 음악적 구조를 분석하여 그 내용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이 작품의 연주와 감상에 이해를 돕고자함이 그 목적이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이 곡의 악곡구조, 선율 및 장구 장단 분석 그리고 조성과 음계에 따른 전조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는 「머리곰Ⅱ」의 특징을 ‘통일성 속의 변화’라고 주장하려 한다. 이 곡은 장단이나 전조, 선율 등을 통해 다채로운 변화의 양상을 보여주지만 한편으로는 전체를 엮어주는 공통적인 속성 역시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머리곰Ⅱ」는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세부적으로 는 자유로운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곡의 연주와 감상을 위해서도 ‘통 일성 속의 변화’라는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이 제시하는「머리곰Ⅱ」의 음악적 구조에 대한 설명을 요약하 여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심음의 측면에서 각 악장의 조성은 각각 다르나, 출현음은 거 의 유사했다. 출현음은 유사하지만 그 구성음이 달라 1악장은 A♭Key로 f가 중심음인 계면조, 2악장은 D♭Key로 b♭이 중심음인 계면조, 3악장 은 1악장과 같고, 4악장은 2악장과 같은 조성을 띈다. 둘째, 전조의 측면에서 특징을 살펴보면, 각 악장에서 전조가 되는 부 분이 있는데, 1악장에서 2악장으로 전환될 때 f가 중심음인 계면조에서 b ♭이 중심음인 계면조로 전조되고, 2악장의 부분에서 A♭이 중심음인 우조로 전조, 4악장에서 Db음이 중심음인 우조가 Bb음이 중심음인 계면 조로 전조, f음이 중심음인 계면조로 다시 한 번 더 전조, Bb음이 중심음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1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