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수준별 강우 및 강설량에 따른 속도변화 패턴분석 연구

Abstract

강우 및 강설시에는 운전자의 시인성 및 노면마찰력이 저하되며 운전자의 행동을 위축시키고, 도로의 조건을 열악하게 함으로써 교통사고 및 교통정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통행시간은 기상의 변화와 교통류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미래교통상황에 대한 통행시간 예측 시 반드시 기상조건 및 교통류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특성을 반영한 기상상황의 변화에 따른 교통흐름 패턴을 파악하여 보다 정확한 통행시간을 산출하고 이러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기상 변화 시 강우 및 강설량에 따라 변화하는 차량의 속도변화패턴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때, 서비스 수준을 고려함으로써 교통류 특성을 반영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기상정보 시스템(RWIS: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자료와 차량검지기 자료를 이용하여 이상기상 시 속도변화량에 따른 강우 및 강설수준의 분류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서비스수준별 기상조건에 따른 속도변화 패턴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이상기상 발생 시 강수량에 따른 서비스수준별 적절한 제한속도제시 등의 안전한 속도관리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운전자들에게 통행시간 등의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통정보 예측 시 기상조건과 교통조건을 모두 고려하여 통행시간을 예측함으로써 정상기상 뿐 아니라 통행시간의 예측이 어려운 이상기상 시에도 보다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교통상황 예측정보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