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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개념 모형 개발

Title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개념 모형 개발
Author
오현숙
Advisor(s)
권성호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융복합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사회구성원이 삶을 살아가는 환경, 장으로서의 미디어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사회 구성원에게 미디어의 기술적 차원을 넘어 현재 살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으로서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더불어 점차 복잡해지는 미디어 환경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적응력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사회적 실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도래는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를 문화차원으로 확장시키며 구성원들의 일상적인 삶의 양식과 문화, 가치체계 성립과 관련하여 융복합적인 미디어 텍스트를 알고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서의 리터러시를 강조하고 있다. 문화적 맥락에서의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서의 리터러시의 관점을 포괄할 수 있는 리터러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새로운 문화 트렌드인 ‘트랜스미디어(transmedia)’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트랜스미디어는 미디어의 디지털화로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결합 조건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등장하였다. 트랜스미디어의 등장은 미디어, 플랫폼, 기기를 넘나들며 보다 유연하고 역동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한다. 이에 구성원들은 트랜스미디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문화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이 ‘트랜스리터러시(transmedia literacy)’이다. 사회 구성원들이 트랜스리터러시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 함양을 위한 효율적인 접근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차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트랜스미디어와 트랜스리터러시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고안하였고 Habermas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이론적 근거로 삼았다. Habermas의 이론은 진리와 참된 삶의 실현은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불가분 관계에 있으며, 합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조건을 규명하여 합리적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는 실천적 의도를 가진 사회규범이론이다. Habermas가 제시한 의사소통 행위이론의 핵심 기제는 디지털 미디어 등장에 따른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 및 질서를 정립하고 사회구성원들의 참여와 소통, 관계맺음을 통해 사회적 실제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의 리터러시 교육에 타당성을 부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에 논의되던 미디어 리터러시와 달리, 트랜스 미디어라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개념을 중심으로 한 접근이라는 차별점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방법을 통하여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개발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에 대한 타당성은 전문가 10인의 검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전문가는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 개발의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의견수렴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모형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취합된 전문가 타당성 검증 결과는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모형의 타당성을 정량적으로 지지하였으며, 정성적 결과는 1차 모형을 수정, 보완하는데 적용되어 완성도 높은 최종 모형 개발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개념정의를 도출하였다. 둘째,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셋째,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셋째,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 방법 및 전략을 제시하였다. 넷째,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이론을 중심으로 모형을 개발하였으므로 향후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고려한 절차 및 실행 모형의 개발과 이에 대한 적용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을 현장에 적용하는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간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개발된 교육 모형의 현장 활용 측면에서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모형의 활용 가능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1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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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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