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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소재와 건강신념이 손씻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통제소재와 건강신념이 손씻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Locus of Control and Health Belief Model on Handwashing : Expanding Health Belief Model
Author
이철호
Advisor(s)
이병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건강관련 행동에 있어서 개인의 의사 결정과정을 설명하는 사회인지적 이론인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 HBM)은 개발된 이후로 비만, 고혈압, 에이즈, 흡연, 각종 암 등 다양한 질병에 걸쳐 건강행동 실천을 예측을 위해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HBM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들과 건강행동의 관계에 대한 결과는 일관되지 않고 연구별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그 방향성에 있어서도 특정 행동에 대한 개연성이나 심각성, 이익이 클수록 건강 행동을 하게 된다는 연구부터 개연성 등의 요인과 행동은 역관계를 보인다는 연구까지, 영향의 정도와 방향에서 각기 다른 결과를 산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BM의 이론적인 명확성으로 인해 건강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HBM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론의 변인들을 접목시키기도 했다. 어떤 사람은 사건의 결과를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로 해석하여 그 책임을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등과 같은 자기 내적 요인에 돌리는데 반해, 어떤 사람은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운이나 재수 또는 다른 사람의 힘 등 자기 외적 요인에 둔다. 이러한 심리적 속성을 귀인이라 하는데 귀인은 타인에 대한 개인의 의도 및 행동을 결정하고 귀인하는 사람의 감정, 태도, 미래의 행동 수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Heider는 인간에게 지각된 행동의 원인을 인간 내부에 두느냐 혹은 인간 외부에 두느냐에 따라 행동 차이가 있을 것이라 하였고 이러한 사항을 정리하여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하여 통제소재라고 하였다. 향후, 외적요인은 세상이 정해진 질서에 따라 움직이고 강력한 타인에 의해 통제된다고 믿는 타인통제와 세상이 질서가 없고 사건들은 인간이 아닌 운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는 운통제로 나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인 통제소재와 건강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만들어진 HBM을 함께 적용하여 HBM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4개의 연구가설을 만들었다. 연구주제는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아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손씻기를 다루었다. 연구결과, HBM변인들은 손씻기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지만 HBM의 모든 변인이 손씻기 의도의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지각된 개연성, 지각된 장애,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내적통제는 지각된 심각성을 제외하고 모든 HBM 변인의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심각성의 유의미한 예측변인이 되지는 못했다. 지각된 장애는 내적통제와 반대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통제는 지각된 심각성을 제외한 모든 HBM변인에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통제소재 중 유일하게 지각된 장애와 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통제는 HBM의 지각된 개연성, 지각된 이익, 자기효능감에 유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다 반대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통제소재는 직접적으로 손씻기 의도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HBM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통제소재는 HBM변인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 내적통제, 타인통제, 운통제 각각의 개성이 나타났다. HBM에서는 지각된 장애를 제외한 모든 HBM 변인이 높게 나타날수록 건강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이야기 한다. 내적통제는 이러한 HBM의 통념에 상통하여 지각된 장애에는 부(-)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른 유의미한 변인에는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타인통제는 모든 유의미한 HBM 변인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심지어 지각된 장애에도 정(+)적인 영향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운통제는 모든 유의미한 HBM 변인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손씻기에 대한 HBM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한편, 이론적으로 HBM의 신념을 결정하는 선행 변인으로써의 통제소재를 확인할 수 있었고 통제소재 3가지 유형이 HBM 변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실무적으로는 손씻기 캠페인에 있어 타깃 집단의 통제소재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내적통제 성향이 높게 나타나는 집단에서는 일반적인 HBM의 통념에 맞게 캠페인을 실시하면 되지만 타인통제와 운통제 성향이 높은 집단의 경우, 기존 통념에 따라 기획된 캠페인은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운통제 성향이 강한 집단은 지각된 개연성 등의 대부분의 HBM 변인이 낮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공포소구나 이익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통제소재를 통한 HBM확장의 이론적 함의와 함께 손씻기에 있어 HBM의 예측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향후 손씻기 캠페인을 비롯 건강행동과 관련된 캠페인에서는 통제소재의 영향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함의를 가진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207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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