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통신은 엄격한 요구 사항에 맞춰 신뢰성이 요구된다. 실제 도로에서 테스팅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 실제 주행환경에 유사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차량 통신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해야 한다.
실제 주행환경에 유사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무선통신에서 이용되는 전파모델인 경로 손실 모델과 페이딩 모델을 적용하였고, 차량 통신 환경에서 신호 감쇠, 페이딩, 다중 경로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시뮬레이터 내 페이딩 모델에 대한 파라미터를 수정 및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비교적 신호에 대한 방해요인이 적고 평탄한 지형인 개활지 주행환경을 주 실차 테스트 영역으로 선정하였고, 측정된 실차 테스트 값을 기반으로 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에서 생길 수 있는 신호 방해요인을 고려할 수 있도록 전파모델을 적용시켰고, 결과적으로 개활지 주행환경에 대한 유사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전파모델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