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0 0

오즈 야스지로의 <늦봄>과 <꽁치의 맛>에 대한 연구

Title
오즈 야스지로의 <늦봄>과 <꽁치의 맛>에 대한 연구
Author
장윤희
Advisor(s)
박규태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감독 오즈 야스지로의 <늦봄>과 <꽁치의 맛>의 미디엄 쇼트를 라캉의 욕망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감독 오즈의 가족 영화는 기존 가족 구성원에게 결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주로 나타낸다. 이 사실에 근거하여 본 논문은 그의 가족 영화의 첫 시발점인 <늦봄>과 그의 유작인 <꽁치의 맛>을 분석 텍스트로 정하였다. 감독 오즈의 영화 기법에 대한 연구로는 다다미 쇼트와 필로우 쇼트가 유명하다. 그러나 본 논문의 목적은 그의 주된 모티브인 결혼이 나타내는 의미를 정리하여 전후와 현대 일본에서 그의 존재감을 재확인시키는데 있으므로, 등장인물의 감정 변화와 대화의 의미 포착에 유용한 미디엄 쇼트를 분석의 도구로 삼고 있다. 영화계에서 쇼트를 나누는 정확한 기준은 없으며, 연구자에 따라 상이하다. 8가지로 구분하는 학자도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하버드 제틀의 5가지 쇼트 구분법에 따라 미디엄 쇼트를 정의하였다. 영화 속 부녀는 서로의 욕망을 욕망한다. 이는 결코 영원할 수 없는 환상공간인데, 그 이유는 그 욕망의 대상이 자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자관계로 구성된 이 욕망 공간은 결혼을 발단으로 깨어진다. 아버지는 홀로 남은 환상공간 속에 고독함을 느끼며, 딸은 새로운 환상공간을 위해 떠나간다. 많은 연구자들은 오즈 영화 속 결혼을 헤어짐의 의식으로 받아들인다. 오늘날 결혼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축하받아야 할 일이기에 현대의 관객은 아이러니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는 그 관계가 부녀로만 구성된 환상공간이 깨어진다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시작을 위해 기존 가족 구성원과는 관계 구도의 변화를 초래하는 모습에서 결혼이 지니는 의미가 명확해 진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결혼을 하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감독 오즈는 결혼이 기존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부녀로 구성된 이자관계를 통해 가장 밀도있고, 스탠다드하게 전달하였다. 이는 그의 영화 모티브가 가족으로 대변되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0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4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일본언어·문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