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유래 불포화케톤화합물의 대사 프로파일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생물에 의한 생강 유래 불포화케톤화합물의 생물 전환 프로파일을 규명하고, 미생물에 의해 생성되는 대표적인 생강 대사체인 6-paradol [1-(4-Hydroxy-3-methoxyphenyl)-decan-3-one]의 in vitro 대사 프로파일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사 생강추출물을 4가지 미생물(Candida utilis, Saccaromyces Carlsbergensis, Schizosaccaromyces Pombe, Aspergillus Niger)에 배양시켜 반응시간에 따라 생성되는 생물전환 대사체의 프로파일을 LC-QTOF/M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LC/MS/MS를 이용하여 gingerol, shogaol, paradol의 함량을 측정하였다. 또한 각 미생물별 대사프로파일의 패턴을 분석하고자 다변량 통계분석기법인 주성분 분석을 수행하여 미생물별 대사프로파일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또한, 6-paradol의 대사 연구를 위해 6-paradol의 rat과 human liver microsome과 반응시켜 생성되는 대사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른 미생물에 비해 Schizosaccaromyces pombe 에 의한 생물전환 paradol 대사체의 함량이 가장 많이 생성되었으며, 생강 추출물의 생물 전환시 Candida utilis, Schizosaccaromyces pombe, Saccaromyces carlsbergensis 에 의해 생성된 성분 프로파일이 서로 유사한 패턴을 나타내는 반면 Aspergillus niger는 이들 세 그룹과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각 종간 Metabolism에서 RLM의 대사체는 4개, HLM에서는 총 9개의 대사체가 발견되었으며, 주요 대사는 Hydroxylation으로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