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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콘텐츠 활용 연구

Title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콘텐츠 활용 연구
Author
박종명
Advisor(s)
박상천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전자책 시장은 초기 기대만큼 성장을 보이지 못하였지만 2009 년 이후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등장으로 기존의 성장 속도에 비할 수 없 을 만큼 엄청난 속도로 시장의 규모가 커질 것이라고 기대되었다. 더욱이 미국 아마존의 킨들의 등장으로 전자책 시장의 성장을 간접 경험한 국내 관련 분야 사람들에게 큰 기대를 안겨주었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우리의 생활과 사회현상들은 많은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은 시간이 흐를수록 진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 속도만큼이나 사람들의 적응력 또한 비례적으로 빨라졌으며, 그것으로 인한 소비욕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단순해 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하고 소 비할 수 있는 상품을 원하기 시작했다. 또 무료이거나 저비용의 짧고 쉬운 양질의 콘텐츠를 원하며 거기에 언제 어디서든 소비자가 원하는 곳에서 보 고 구입 할 수 있는 소비 성향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욕구에 맞는 콘텐츠를 ‘스낵 콘텐 츠’라 규정하고, ‘스낵 콘텐츠’의 개념과 활용 사례를 탐구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성장 정체기를 보이고 있는 국내 전자책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스 낵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한 것인지에 대해 논하였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소비자들의 빠른 소비 행태의 변화에 비해 전자 책 콘텐츠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많이 더디다. 그동안 전자책 콘텐츠가 종이 책을 기반으로 한 종이책 콘텐츠에 충실하다 보니 성장 속도가 정체를 보 이고 있는데, 이는 전자책 성장을 더디게 하는 여러 원인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전자책 시장이 성장하지 못하는 부진 요인은 저조한 전자책 전 용 단말기 보급률, 작은 시장규모, 모범이 될 만한 성공 사례 부재, 콘텐츠 제작자인 출판사의 보수적 접근으로 인한 전자책 콘텐츠 공급 부족, 외서 출판의 전자책 콘텐츠화의 난항, 불법 콘텐츠의 만연, 전자책 업계의 플랫폼 의 부재, 전자책 포맷 표준화 및 콘텐츠 간 호환성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디바이스도 진화하면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콘 텐츠 개발과 변화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이며 당면한 과제이다. 정체기를 보이고 있는 전자책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성향의 변화에 맞는 콘텐츠, 즉 스낵 콘텐츠를 활용하지 못한다면 더딘 성장이 지속될 것이다. 본 논문은 플랫폼과 디바이스 진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이 에 맞는 스낵 콘텐츠를 SWOT분석하여 전략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기존의 소비층이 종이책에 익숙해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 시키고, 다가올 소비층인 디지털 네이티브의 소비성향을 파악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해야 한다. 그리고 어렵고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에게 정형화된 홍보성 콘텐츠가 아닌 재미있고 스스로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의 제작이 필요하다. 또한 스낵 콘텐 츠는 홍보용이라는 단순한 생각을 버리고 스낵 콘텐츠로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로 다양하고 작게 제작해 원 콘텐츠와 소비를 같이 할 수 있게 해 이중매출을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홍보용 스낵 콘텐츠는 일방성이 아닌 참 여형 콘텐츠로 제작해 소비자들이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다양한 콘텐츠 로 만들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전자책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스낵 콘텐츠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8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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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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