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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화장품 BI 구축을 위한 용기디자인 연구

Title
자연주의 화장품 BI 구축을 위한 용기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Natural cosmetic Container design research for building brand identity
Author
강종식
Alternative Author(s)
Kang, Jong Sik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자연을 먹고 입는 것으로 대표되는 웰빙의 물결과 함께 화장품 또한 천연원료 등 자연을 컨셉으로 하는 자연주의 화장품이 이슈되고 있다. 국내 진출한 해외 자연주의 브랜드는 내추럴 컨셉을 주 무기로 국내외 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도 뒤늦게나마 자연주의 화장품임을 표방하고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며 국내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국내 자연주의 화장품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불과 10여 년 전이다. 이미 자연주의 전문화장품으로 무장한 해외 브랜드들은 탄탄한 제품력과 스토리를 내세우며 자연주의 시장에 주도권을 쥐고 있을 때 국내 브랜드는 전문점을 통해 미약하나마 그동안의 화장품 거품을 걷어내며 유통의 재편을 가져왔다. 2000년 ‘이니스프리’를 선두로 2003년 ‘더페이스샵’ 등 본격적으로 자연주의 화장품 서막을 알리는 ‘브랜드샵’이 문을 열었다.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원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을 표방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국내 자연주의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 제품 가격과 비교 했을 때 절반정도의 가격으로 형성 되어 있다. 또한 문화의 한류열풍과 더블어 ‘뷰티한국’라는 ‘화장품 한류’의 용어까지 등장하며 문화 경제의 효과를 충분히 보고 있다. 하지만 자연주의 화장품이 급성장하면서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정의 및 법적 근거마련이 안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은 국내 브랜드들은 전반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첫째, 국내외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 컨셉 등 현황을 파악하고, 둘째, 자연주의 브랜드샵의 아이덴티티 이미지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정요소를 파악했다. 셋째, ‘자연이 만든 레시피’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심볼, 그리고 용기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브랜드샵 진출을 앞두고 있는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자세한 내용으로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연구 배경 및 목적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 자연주의 화장품의 이론적 고찰에서는 화장품의 일반적 개념과 자연주의 화장품의 일반적 개념으로 나눠서 정리하였고 특히 화장품 ‘원브랜드샵’ 일반적 개념에서는 시대별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디자인의 변화, 화장품의 유통변화와 ‘원브랜드샵’의 출원배경, 시장현황과 전망에 대해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론적 고찰에 대해 정리하였는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를 비쥬얼 유형과 제품적 유형, 공간적 유형으로 분리하여 정리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내외 10개의 자연주의 화장품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10개 모브랜드에서 파생된 70개의 라인에서 용기 디자인의 속성에 대한 분석을 하였는데 그 결과, 로고 형태는 고딕형부터 세리프가 있는 형태까지 다양했으며 ‘오리진스’ ‘더바디샵’은 심볼과 워드가 합쳐진 혼합형을 사용하고 있다. 용기 칼라는 많은 자연주의 화장품에서 그린계열의 내추럴 칼라와 경쾌한 느낌의 선명한 칼라를 사용하고 있다. 용기의 형태는 전반적으로 원기둥의 심플한 용기를 적용하고 있고 ‘오리진스’의 작은 금속 캡, ‘비욘드’의 사각라운드 바디 부분에서의 개성이 돋보였다. 인쇄 및 레이아웃 분석에서 표현소재는 라벨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니스프리’는 유일하게 세로축 하단정열을 하여 독특한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적용소재는 플라스틱과 유리소재를 같은 비율로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와 같은 디자인속성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연이 만든 레시피’ 용기디자인을 기획하고 진행하는데 참고로 하였다. 제5장에서는 ‘레시피’ BI 구축을 위한 용기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다. 개발 프로세스에 맞추어 심볼, 칼라, 용기디자인 등 ‘자연이 만든 레시피’의 슬로건과 철학을 배경으로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심볼은 전체적으로 자연주의를 느낄 수 있도록 자연의 소재를 직접적으로 표현은 하되 간결함을 유지하였다. 특히 제품에 있어서는 로고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브랜드 로고와의 조화 및 자연스런 연결이 되도록 하였다. 용기디자인은 다양한 자연물 및 유기적인 이미지 연상 모티브를 토대로 디자인 제작시 유의해야 할 여섯 가지 키워드 즉 컨셉 반영 측면, 심미성 및 조형성, 사용성 및 편리성, 부자재 양산성, 제품 생산성, 취급 안정성, 경제성 및 합리성을 고려하였다. 그 중에서 컨셉 반영과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보인 시안을 최종디자인으로 결정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요소에는 제품적 유형뿐 만 아니라 공간적 유형, 홈페이지 등 커뮤니케이션 유형까지 다양하다. 용기디자인으로 브랜드아이덴티티 형성을 구축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화장품에 있어서 용기는 브랜드와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감성적 매개체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디자인이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81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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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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