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7 0

전자책 창업 동기와 지속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Title
전자책 창업 동기와 지속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Author
강은영
Advisor(s)
김정기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전자책 출판의 성공사례들을 대상으로 창업 동기와 지속 과정을 분석하였다. 창업가의 개인적 특질과 개인적 환경이 창업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창업가는 출간하고 싶은 전자책을 지속적으로 낼 수 있다는 내적 보상과 발간한 전자책이 시장에서 인정받아 회사를 경영하게 해주는 외적 보상을 바탕으로 창업 활동을 유지하게 된다. 전자책 전문 출판사 여섯 개 업체를 사례 분석한 결과, 창업에 큰 영향을 미친 개인적 특질로서는 성취욕구, 내적 통제, 위험 감수 성향 등이었으며, 개인적 환경으로는 직장 생활 경력과 인맥 네트워크 등이었다. 창업 시점의 사업 환경 역시 영향을 미치는데, 디지털 기술 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전자책 유통사 확대 등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창업 동기로 작용하는 세 가지 요소들이 바탕이 되어 전자책 출판 창업자는 창업행동 첫 단계에서 사업 아이디어와 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경영 활동에 대한 내적·외적 보상을 평가함으로써, 사업 아이디어와 목표 설정을 재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렇게 하여 창업 행동을 지속시켜 나가게 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7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신문잡지출판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