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도입 이후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 변화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도입 이후 이연법인세자산의 실현가능성 요건의 변화에 따른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 변화에 대하여 실증분석하였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이연법인세자산의 실현가능성 요건이 이전 기업회계기준의 ‘매우 확실한 경우(80% 초과)’에서 ‘높은 경우(50% 이상)’로 완화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 변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Ohlson(1995)모형을 이용하였다. 먼저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후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의 변화가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적자기업을 대상으로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한 결과,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적자기업일수록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도입으로 인하여 이전 기업회계기준에 비해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이 낮아진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논문의 공헌점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최초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도입으로 인한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 계상된 이연법인세자산의 가치관련성의 존재를 검증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