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o cell 부착 배양용 화학 조성 배지 개발

Abstract

Vero 세포는 아프리카 초록원숭이의 신장 세포로부터 유래된 세포로 광견병 백신, 소아마비 백신 등 백신 생산에 주로 사용되었다. Vero 세포는 산업 현장에서 주로 혈청이 포함된 혈청 배지나 동물 유래 단백질인 알부민 등이 포함된 무혈청 배지에서 성장한다. 이러한 동물 유래 성분은 동물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성분이 밝혀지지 않은 미량의 원소들을 포함하고 있고 생산 시기에 따라 구성 성분이 동일하지 않으며 동물 세포에서 채취했기 때문에 동물 병원성 또는 기타 요인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혈청이나 알부민 등을 제외한 무단백 배지 혹은 화학 조성 배지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무단백 배지(Medium A)에서 Vero 세포의 성장을 관찰한 결과, 배양 3일차 세포 농도가 혈청 배지대비 28% 밖에 되지 않았으며 장기적인 계대 배양이 어려웠다. Vero 세포 배양용 Medium A의 최적화를 위하여 배지의 성분 중 Vero 세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선별하였다. 그 결과 추가 첨가 시 성장에 도움이 되는 물질은 trace element 그룹, lipid mixture, ethanolamine hydrochloride, 항산화 물질 그룹; ascorbic acid& glutathione& taurine(AGT), 아미노산 그룹이었으며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은 ferric ammonium citrate, hydrolysate, sodium phosphate 임을 알아냈다. 이를 바탕으로 Medium A 성분을 선별, 최적화 한 결과 배양 3일차 세포 농도가 혈청 배지 대비 95% 인 화학 조성 배지 조성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실험을 통해 얻어진 화학 조성 배지는 백신 생산 현장에서 부착 동물 세포 배양에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