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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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재헌 | - |
dc.contributor.author | 이종길 | - |
dc.date.accessioned | 2020-02-25T16:30:45Z | - |
dc.date.available | 2020-02-25T16:30:45Z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696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608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질소산화물 저감설비를 추가로 설치한 183 MW 산업용 가스터빈의 암모니아 소모량과 탈질촉매 부하를 낮추기 위하여 정격출력, 압축기 입구 안내 베인 개도 100%, 암모니아 조절밸브 개도 95% 상태의 기준 운전조건에서 파일럿 가스량과 가스터빈 출구 온도 운전조건을 조정하면서 질소산화물 농도와 가스터빈 출력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대기온도 6℃ ~ 9℃구간에서 압축기 입구 안내 베인 개도 100%의 파일럿 가스량 설정치를 0.47 kg/s에서 0.45 kg/s로 감소시키는 것은 가스터빈 출력의 감소 없이 질소산화물 농도를 목표치 13 ppm 이내로 낮출 수 있어 정격 출력에서 질소산화물 농도를 낮추기 위한 운전조건 조정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나 대기온도와 가스터빈 출구 온도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대기온도 0℃의 가스터빈 출구 온도 544℃를 541℃로, 5℃의 가스터빈 출구 온도 548℃를 545℃로, 10℃의 가스터빈 출구 온도 555℃를 552℃로 가스터빈 출구 온도를 낮게 조정하는 것은 질소산화물 발생을 저감할 수 있으나 가스터빈 출력이 정격 출력보다 감소하여 질소산화물 농도가 기준을 초과하는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183 MW 산업용 가스터빈에서 운전조건 조정을 통한 질소산화물 저감 | - |
dc.title.alternative | Reduction of Nitrogen Oxide by Adjusting Operation Conditions in a 183 MW Industrial Gas Turbine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종길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파워엔지니어링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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