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우주 통신에서 CFDP 프로토콜 NAK Mode의 성능비교

Abstract

심우주 통신에 대한 연구가 점점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심우주 통신의 높은 비트 에러율(Bit Error Rate),긴 전파지연시간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제우주통신 표준인 CCSDS(The Consultative Committee for Space Data Systems)에서는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전송을 위한 우주통신 프로토콜 CCSDS File Delivery Protocol(CFDP)를 제안했다. 본 논문에서는 CFDP 프로토콜의 4가지 NAK 기법들로 Deferred NAK, Immediate NAK, Prompted NAK, Asynchronous NAK기법의 BER, 데이터 전송속도, 데이터 유닛의 개수가 전송지연시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서로비교를 한다. CFDP 프로토콜의 NAK 기법을 비교한 결과 Immediate NAK 기법의 데이터 전송지연시간이 다른 기법에 비해 수치가 더 작에 나왔지만 너무 많은 재전송으로 인해 네트워크의 트래픽 양이 증가하여 네트워크의 혼잡이 발생할 수 있다. Prompted NAK 기법과 Asynchronous NAK 기법은 전송지연시간이 크지만 적은 재전송 회수로 혼잡을 피할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 미래 심우주 통신과 관련된 응용서비스에서 참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