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코드 리플레이(Record Replay) 기법을 이용한 모델기반 테스트 자동화

Abstract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컴퓨팅환경을 살펴보면 스마트폰과 타블렛등 휴대용 디바이스가 기존 전통적인 퍼스널 컴퓨터보다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작지만 강력한 컴퓨터들은 여러 가지 입력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터치스크린, 가속센서, 조도센서, 근접센서, 자기센서 등의 장치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고전적인 개인용 컴퓨터와는 다르게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또는 각종 입력 디바이스 사이에는 매우 복잡한 입/출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소프트웨어의 디버깅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코드 리플레이를 이용한 테스트 자동화 기법을 사용하여 재현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테스트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FSM(Finite State Machine)을 사용하는 모델 기반 테스트 기법 중 n-switch coverage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여기서 추출한 테스트 케이스들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구현한다. MoRet(Model-based Replay testing)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솔루션은 크게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첫째로 FSM의 모든 상태전이를 순회하는 비교적 경제적인 경로를 제공하며, 둘째로 FSM 상의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입력 이벤트를 자동으로 저장한다. 마지막으로 n-switch coverage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고 이에 따라 저장된 이벤트를 재현시켜 자동으로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