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성이 소비자의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휴대폰과 PDA가 결합한 복합 단말기로 전화, 정보 처리, 인터넷검색, 응용프로그램 구동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단말기는 현재 국내 인구의 80%가 사용을 하고 있으며 개인의 사생활과 다양한 정보들을 스마트폰 내부에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불법적으로 취득하려고 악성코드와 스파이웨어 등을 유포하여 사용자에게는 금전적인 피해를 입히면서 이득을 취하려는 해커들이 꾸준히 존재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있어 정보보안의 필요성은 불가피하며 사용자의 보안 인식이 중요시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보안성이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운영체제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설문을 통한 통계분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