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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프로그래머를 위한 게임 프로젝트 환경

Title
초급 프로그래머를 위한 게임 프로젝트 환경
Author
이주호
Advisor(s)
이인환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논리적 사고력, 기반 지식 이외에도 자신의 생각을 온건히 코드로 옮길 수 있는 구현 능력이 함께 필요하다. 현재 대학에서는 학부 1, 2학년에 해당하는 초급 프로그래머들의 기반 지식 습득을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구현 능력 훈련은 상대적으로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수업 내용에 대한 응용력의 부재로 이어져 전반적인 학습 성취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초급 프로그래머들의 구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이들이 게임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한다. 이러한 환경에는 게임 구성의 기반이 되는 라이브러리 및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API가 포함되어야 하며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도모하면서 교육적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 각 진행 단계별 필요한 지도 방침들 또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초급 프로그래머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겪는 여러 문제들을 원인 요소에 따라 창작, 구성, 활용, 기계의 네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영역에 대해 환경이 마련해야 할 요구사항들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 따라 기존 게임 개발 환경들을 분석해 보고 새 환경 개발에 적용할 착안사항들을 도출하였다. 논문의 후반부에서는 위의 결과들을 토대로 2D 공간 내 좌표 연산을 핵심 구현 과제로 제시하는 LOOT(Library Of OOP Term-project)를 설계한다. LOOT는 JavaSE 1.7 이상의 표준 Java 플랫폼에서 동작하며 일반적인 Java 개발 도구인 Eclipse를 통해 전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상정하여 구성되어 있다. 미리 작성된 템플릿 프로젝트를 Eclipse에 불러옴으로써 즉시 프로젝트를 시작, 재시작할 수 있으며 함께 제공되는 튜토리얼을 수행하거나 LOOT 내 모든 API 요소들에 대해 작성되어 있는 JavaDoc 설명에 액세스함으로써 이들을 원활히 활용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환경 내에서 초급 프로그래머들은 자신이 구상해 둔 게임 내 각 요소에 대한 클래스를 만들고 게임 진행 도중 특정 조건에 따라 이들의 위치와 크기를 변경시키는 코드를 작성함으로써 전체 게임을 구성하게 된다. 이러한 조건부 논리 작성에 반드시 필요한 개념들은 단순 필드 또는 간단한 메서드 호출식의 형태로 추상화하여 조건식의 복잡도 및 길이를 줄일 수 있도록 제공한다. 그 외에 이미지, 오디오 리소스 처리와 같이 게임 구성에 필수적이지만 초급 프로그래머가 이해하고 활용하기 어려운 기능들은 대부분 라이브러리 내부에 자동화되어 있다. 실제 수업에서 운용해 본 결과, 학생들이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스스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게임을 개량하려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결과물의 우수성 및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5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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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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