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미술관 건축구상

Abstract

본 연구는 전통 한국건축에서 한국적인 분위기를 내는 공간구성 특성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현대 시대에 맞추어 재해석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전통공간의 현대적 표현방법에 관한 선행사례를 조사하고, 디자인 특성을 5가지로 찾아 현대 한국 전시건축의 전통적 사상과 공간구성 원리로 정리한다. 도출된 공간구성 원리를 이용하여 한국화 미술관을 설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