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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와 스토리텔링 감성 마케팅의 융합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SNS와 스토리텔링 감성 마케팅의 융합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SNS and Storytelling Emotional Marketing
Author
성준모
Alternative Author(s)
Seong, Jun-Mo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스마트폰이 일상화되어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체 마케팅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감성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먼저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SNS 연구들은 아직까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측면 에서의 연구 이슈들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서비스, 특히 융합 서비스 활용 도구로써 기업 발전을 위한 활용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진정한 스토리텔링 감성 마케팅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을 참여시켜 보편화시키고 상호교환하면서 재창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SNS와 스토리텔링 감성 마케팅의 성공적 융합을 통한 사례로 우루사와 박카스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통한 감성적 이야기 자체로도 소비자에게 흥미와 관심을 끌고, SNS를 통한 피드백과 함께 감성 측정툴 개발의 필요성도 증가할 것이 예측됨에 따라 SNS와 스토리텔링 감성 마케팅의 핵심요소와 형태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융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가지고 사람의 감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을 하는 것이 최근 업계의 흐름이다. 또한 이는 모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로 그 효과가 높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감성 마케팅의 활용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고 그 융합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보다 빠른 감성 피드백과 함께 소비자의 감성을 미리 예측하고 계량화할 수 있는 툴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감성 ICT 산업 아이템 중 모바일 기기의 SNS와 연계되어 체험 및 사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인간의 감성을 인지하여 피드백 해 주는 개인감성 맞춤형 스토리텔링 마케팅 융합 방안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감성마케팅 실행의 전단계로써 빅데이터와 SNS 데이터의 융합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특정 기간 내에 연구를 끝내야 하는 시간적 제약과 문헌위주로 자료를 수집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으로 인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약간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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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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