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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지은-
dc.contributor.author원상현-
dc.date.accessioned2020-02-19T16:32:33Z-
dc.date.available2020-02-19T16:32:33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3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647en_US
dc.description.abstract초기 사용자 경험은 신제품-서비스의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서비스 시장은 단기간의 초기 사용자 확보 유무가 서비스 성과에 큰 영향을 주지만, 사용자의 지속사용률이다른 모바일 서비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기존 문헌연구에서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초기사용자 경험요소를 중심의 실증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사용자 경험이 가지는 효과를 동기이론을 기반으로 실증 분석을 한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모바일 서비스 중 하나인 모바일 게임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 하였으며, 초기 사용자 경험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소 중 보상 스케줄을 사용하여 검증하 였다. 연구 방법은 게임 앱 개발을 통해 보상스케줄이 비율(Ratio)와 간격(Interval)으로 다르게 주어졌을 때 사용자 경험과 지속사용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자기응답방식, 인터뷰, 생리신호반응분석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들은 비율기반 보상 스케줄을 통해 보상이 이루어졌을 때 초기경험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는 서비스의 초기사용자 확보 및 지속사용 촉진을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자경험과 동기강화 방법을 전략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초기 사용자 경험 상승 요인과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실증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원상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기술경영전문대학원-
dc.sector.department기술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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