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그림책 스토리텔링 후 자연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환경그림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후 자연 체험 활동이 일반 자연 체험 활동을 한 집단과 비교하여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환경 친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환경 그림책 스토리텔링 후 자연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2. 환경 그림책 스토리텔링 후 자연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서울시 성북구에 소재한 H유치원 만5세 아동 53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7명과 비교집단 26명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환경 그림책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을 한 뒤, 이에 관련된 자연 체험 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계절과 날씨에 맞게 계획한 기존 자연 체험 활동을 5주 동안 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환경 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행동에 대한 Hungerford (1980)의 연구를 토대로‘환경음악교육이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연구에서 한은주(2006)가 수정 보완한 유아의 환경감수성 검사 도구와 유아의 환경 친화 태도 검사 도구를 유아교육전문가 1인에게 내용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다. 실험 내용에 따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각각 활동을 진행한 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독립표본 t검정과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 그림책 스토리텔링 후 자연 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은 환경 그림책을 통한 스토리텔링을 하지 않고 기존 자연 체험 활동을 한 비교집단 보다 유아의 자연에 대한 관심,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오염된 환경에 노출에 대한 부분에 대한 환경감수성 영역에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둘째, 환경 그림책 스토리텔링 후 자연 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은 환경 그림책을 통한 스토리텔링을 하지 않고 기존 자연 체험 활동을 한 비교집단 보다 소비자 행위, 생태 관리, 환경 친화적 태도로 설득에 대한 환경 친화 태도의 영역에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환경 그림책 스토리텔링 후의 자연 체험 활동은 유아의 환경 감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아기 환경 교육의 새로운 접근법으로써 환경 그림책 스토리텔링 후 자연체험활동은 유아가 보다 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연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자연에 대한 자연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환경 감수성과 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환경 친화적 태도를 기르는데 유익한 활동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