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심리적 안녕감의 상관관계와 그 영향력을 살펴보고, 일상적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경기도, 대전광역시 지역의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DHQ), 심리적 안녕감 척도(PWBS),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CERQ)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495부의 자료를 SPSS 21.0 Window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유의미한 매개변인인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일상적 스트레스는 심리적 안녕감,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는 부적 상관,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조망확대, 계획 다시 생각하기, 긍정적 초점변경, 수용, 긍정적 재평가)은 심리적 안녕감과 정적 상관,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타인비난, 파국화)은 심리적 안녕감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일상적 스트레스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상적 스트레스에서는 학업관련 스트레스, 친구관련 스트레스, 가정환경관련 스트레스 순으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서는 파국화, 계획다시 생각하기, 긍정적 재평가, 수용 순으로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일상적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유의미한 매개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별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적응적인 전략에서는 조망확대, 계획 다시 생각하기, 긍정적 초점변경, 수용, 긍정적 재평가 전략이, 부적응적인 전략에서는 파국화 전략이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유의미한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탐색과 더불어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그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청소년 상담 및 치료적 개입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