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기격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사회적관심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자기격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1,2,3학년 5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Sobel 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earson의 상관분석 결과 자기격려, 사회적 관심 및 학교생활적응 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격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기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관심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격려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정의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모두 사회적 관심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격려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관심 수준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자기격려가 학교생활적응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사회적 관심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