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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성격강점과 Holland 진로유형의 관계

Title
중학생의 성격강점과 Holland 진로유형의 관계
Author
최은환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청소년들이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는 것은 비단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주로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인 진로문제 해결과 교사들의 진로상담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되었다. 특히, Holland가 제시하는 진로유형과, 긍정심리학에서 제시하는 성격강점의 관계를 파악하여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진로검사와 더불어 성격강점의 중요성을 알리고 진로상담에서도 활용을 할 수 있게 하는데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시 중랑구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에 재학중인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다. 연구를 위하여 Holland 진로탐색검사Ⅱ와 수정된 버전의 청소년용 성격강점검사 척도가 사용되었다. 두 가지 척도를 통해 얻어진 결과물은 SPSS 18.0K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성격강점과 진로유형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각 성격강점덕목이 진로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강점과 직업적 성격유형사이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실재형을 제외한 나머지 5가지 직업적 성격유형과 성격강점 사이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성격강점이 직업적 성격유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성격강점덕목이 6가지 진로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지혜와 지식은 탐구형에, 지혜와 지식, 초월성은 예술형에, 초월성이 사회형에, 지혜와 지식, 초월성, 정의가 기업형에, 지혜와 지식이 관습형에 영향을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성격강점과 직업적 성격유형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성격강점과 진로와의 관계를 보여주어 여전히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고민거리인 진로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에 성격강점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성격강점과 자존감, 행복감등의 관계를 밝힌 선행연구들과 더불어 성격강점 검사가 청소년들의 진로문제를 상담하는데 주요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2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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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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