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를 조절변수로 두어 코칭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유효성에 코칭리더십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의 조절 효과를 가지는가 이 두 가지 연구문제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국내 다양한 분야의 조직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분포하였으며, 총 213부의 설문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Window용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했고, 조절효과의 검증을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상호작용항을 포함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의 조절효과는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 부하간 교환정도의 하위요인 중에서 정서적 애착, 충성도, 공헌의욕, 지적존경 모두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코칭리더십은 기존의 관리적이고 일방적인 소통 리더십에서 벗어나 구성원과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구성원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도록 한다면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조직과 구성원들이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리더십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가 높을수록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의 하위요인인 충성심과 공헌의욕은 보다 높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코칭리더십을 발휘할 때 리더와 구성원간 신뢰를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한데, 충성심과 공헌의욕이 보다 높은 조절효과가 나타났다는 관점에서 리더가 공개적으로 구성원의 직무 및 행동을 지원하는 행위는 구성원들의 충성심을 불러일으켜 주고, 리더와 구성원들이 서로의 목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업무적으로 도움을 주는 공헌의욕의 영향을 발휘한다면 코칭리더십의 영향이 더 크게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리더들은 코칭리더십뿐만 아니라 리더 부하간 교환관계(LMX)에 적극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규명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