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를 활용한 공동주택 설계변경 중요도 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사례분석을 통하여 설계변경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공종과 연계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설계변경요인과 공종별 중요도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0개 공동주택 프로젝트, 약 1,200여개 설계변경 사례를 활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을 통해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은 요인들의 계층구조가 필요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설계변경요인과 공종을 고려한 매트릭스를 설정하였다. 또한 설계변경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하여 빈도분석 및 심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결과와 빈도 및 심도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최종 중요도 산정 및 요인들의 중요도 순위를 확인한 결과, 발주자요인이 설계변경에 미치는 요인이 매우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사업 초기 계획 단계에서부터 발주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시공자, 설계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상호 문제점을 보완마련, 사업 계획 시 사용자의 적극적인 의견 참여 유도 및 반영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VE 대안 적용 등에 따른 설계변경으로 인한 금액 저감 및 공기 단축에 대한 인센티브제 등을 도입하여 참여자 간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현장여건 요인들의 경우도 매우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초기 설계단계부터 현장여건의 특성을 파악하여 계획을 명확히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마감공사 및 기계공사 설계오류도 중요한 설계변경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3D 기반 BIM을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재 본 연구의 당위성과 목적을 서술한 후 그 연구방법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설계변경에 대한 개념을 확인하고,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기법을 고찰한 후 기존 설계변경 관련 문헌 분석을 수행하여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 지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설계변경요인과 공종 간 매트릭스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도분석과 심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조사 개요를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행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결과를 통해 설계변경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상기 심도분석 및 빈도분석결과와 비교하여 특징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 및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제5장은 결론 부분으로, 본 논문을 전체적으로 종합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