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결망 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건설 공공기관의 원도급 네트워크 특성에 관한 분석

Abstract

국 문 요 지 국내 건설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국제화가 급속히 고도화 및 정보화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건설 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업체 간 산업 경쟁이 심각화가 진행 되고 있는 현 추세에 따라 발주자의 도급에 대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건설 시장을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공공 건설공사의 경우 급변하는 현 건설 산업에서 불법 원·하도급에 관해 법적인 문제에 직면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 공공 건설 공사의 하나의 기관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쉽지는 않다. 그래서 발주자와 원·하도급간 협력과 지원 방안의 이론적·실천적이 동시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조직의 역량에 초점이 맞춰 있으며 발주자의 역량과 관련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 건설공사와 계약을 하는 조직구성원 중 가장 중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를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사회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여 조직화를 하였다. 또한 조직화된 핵심역량을 토대도 각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사회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Net-miner를 사용하였으며, 주계약자와 원도급, 원도급간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주계약자로부터 수주 받은 몇몇 업체는 관계성이 깊은 것으로 나타나서 협력관계를 깊게 맺고 공사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도급간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주계약자로부터 공동 이행하는 몇몇 조직들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그 또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공사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현재 공공 건설공사와 계약을 해온 업체들 대상으로 189공사건에 대해 도출하였으며, 발주자, 주계약자, 공동이행 계층을 구성하였다. 이후 업체들 대상으로 사회연결망 분석 즉, Net-Miner를 통해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몇몇 업체들이 중심성 역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결정도에 따라 긴밀도와 유연성이 높은 업체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설 산업의 조직도에 관련 선행연구가 매우 미비한 현 상황에서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설계사무소 팀장급 전문 인력의 교육 및 양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데 활용될 것이며, 협력관계 개선 과 건설 산업 균형발전을 위한 제도개선을 위한 평가도구 및 기초자료로서의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