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령자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

Abstract

오늘날 우리 사회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고령화의 진행으로 중고령자들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빠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해 감에 따라 더욱 심각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중년기는 길어진 노년기와 함께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고령자를 중심으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한 연구이다. 독립변수로는 기존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중고령자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였고, 사회활동과 취업활동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국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중고령자 31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요인들의 타당성을 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 ἁ계수를 산출하여 조사도구의 신뢰성을 살펴보았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요인들이 차이가 있는지를 T-test 및 ANOVA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차이가 있는 경우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들의 상호간 상관관계여부를 알아보기 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심리적, 건강적, 경제적, 사회적 요인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로써 모형의 설명력은 유의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심리적 요인이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적 요인이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요인이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요인이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한 요인들 중, 경제적 요인의 소득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 해보면, 중고령자는 지속적인 소득을 위해서 계속 일을 하기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좋은 일자리와 소득 보장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과 연구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기반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