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동시에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기업이다. 2007년에 시행된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육성정책을 실시한 결과, 2007년 55개이던 인증사회적기업은 현재 1,299개로 급증하였다. 이러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일자리 중심의 제도 운영으로 사회적기업의 질적 성장이 저해되고 평가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제3의 경제로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체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관계자가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속가능한 지원정책에 참고할 수 있도록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