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박물관의 실내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주5일제 근무와 소득향상으로 문화생활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려는 욕구가 증가하고 교육을 받은 부모가 확대됨에 따라 보조교육 기관의 역할을 기대하는 가족단위 이용자들이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박물관이 단지 어린이의 문화·교육의 기능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여가선용 장소로서의 역할이 중요하게 요구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어린이박물관의 다양한 역할과 공간의 구성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각 공간의 실내현황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한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어린이박물관의 공간구성을 조사·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박물관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공간이 서로 어떻게 연계되며 배치되는 것이 좋은지 파악하고, 각 공간의 실내공간특성에 대한 현황과 사용자 의 행태와 요구를 조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계획 방향을 찾아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박물관의 건축, 리모델링 계획시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실내공간계획의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어린이박물관에 나타나는 실내공간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10년 이후 개관하거나 개편하여 재개관한 서울·경기 소재의 국·공립 어린이박물관 10곳을 선정하여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설문조사와 관찰조사를 병행하였다. 사례조사를 통하여 공간배치와 디자인특성을 파악하고 관찰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개인 및 집단의 사용자 행태특성과 만족도 및 요구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간인 전시공간과 교육공간을 중심으로 공간배치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박물관의 공간배치 특성은 인접형, 분리형, 단독형으로 나타났다. 인접형은 전시공간과 교육공간이 인접하여 배치되어있는 유형으로 교육공간 내에 전시공간의 소음으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분리형은 전시공간과 교육공간이 건물이나 층으로 분리되거나 구획되지 않은 개방된 공간을 사이에 두고 분리되어 배치되어있는 유형으로 교육공간 내에 전시공간의 소음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독형은 교육공간 없이 전시공간만 배치되어있는 유형이다. 어린이박물관 사용자의 이용행태를 소집단(가족)과 대집단(유치원,어린이집)으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소집단은 어린이가 흥미를 보이는 전시물에 관하여 부모가 설명하고 도와주었으며 대집단은 선생님이 선택한 전시물에 관하여 간략히 설명하면서 관람하거나 공간 내에서 통재 없이 자유롭게 관람하게 하였다. 또한 대집단은 관람 시간은 짧고 인원은 많아서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다가 전시물을 체험하지 못하거나 통로가 좁아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전시물 계획시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집단별 적정한 인원수가 이용 가능한 전시물을 균형있게 배치하고 동선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박물관의 이용행태를 역할에 따라 살펴본 결과, 어린이는 유아와 아동, 보호자는 선생님과 부모로 분류할 수 있었다. 유아는 보호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잘 넘어지며 키가 닿지 않아 조작이 힘든 전시물이 있었으며 아동은 보호자의 보호아래 능동적·독립적이고 보호자의 도움 없이 전시물을 스스로 조작하였다. 따라서 전시물마다 사용가능한 키높이와 연령을 명시하여 전시물에 사용함에 있어 혼란을 줄이고 발받침대를 사용하거나 전시물의 높낮이를 다양하게 하여 성장발달에 맞춘 전시물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박물관의 공간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로비공간의 만족도는 다른 공간에 비하여 높게 나타난 반면 휴식공간은 낮게 나타났다. 휴식공간은 위치, 면적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았으며 실제 현황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박물관 휴식공간의 면적은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하는 인원에 대비하여 협소하였고 전시공간 내에서 관람 중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려했으나 필요한 곳에 위치하지 않아 불편한 사례가 많았다. 어린이박물관의 공간별 요구도를 살펴보면 휴식공간의 요구도가 가장 높았으며 로비공간의 요구도가 가장 낮았다. 요구도의 구체적 의견을 살펴보면 어린이를 위한 휴식공간, 부모가 쉴 수 있는 장소, 가족이 쉴만한 장소 등 다양한 목적으로 휴식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전시공간과 분리된 장소에 소음을 최소화하는 실 형태의 휴식공간을 배치하고 연령의 특성에 맞게 휴식의자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박물관의 실내공간특성에 관한 선행연구가 없으므로 전반적인 어린이박물관 실내공간의 현황을 조사하고 사용자의 만족도와 요구도를 살펴보았으나 주이용자인 어린이가 아닌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사의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다각적인 방향으로 어린이의 의견을 조사하여 그에 따른 세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