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성가공 공정에 의한 Zn-22% Al 합금의 미세조직과 경도의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압비틀림(High-Pressure Torsion, HPT)공정으로 가공된 Zn-22% Al 합금의 미소경도와 미세조직의 변화를 평가 하였다. 고압비틀림 (HPT)공정을 가한 시험편에 대하여 비커스 미소경도(Vickers microhardness)를 측정한 결과, Zn-Al 합금에 연화가 발생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세조직 분석결과, HPT 가공이후 등방형 결정립과 층상조직으로 구성된 2상구조(duplex structure)들이 HPT디스크 시편의 중심 부분에서 확인된 반면, 디스크 시편의 가장자리에서는 미세한 등방형 결정립들만이 관찰되었다. 층상구조에서 아주 미세한 등방형 결정립으로의 천이와 동적 재결정의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하였다. 층상조직의 감소와 Zn 석출물의 소멸이 HPT 가공에 의한 Zn-Al 합금의 연화현상의 원인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