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초록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 백 희 영 생활스포츠학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빠르게 노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문제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한국의 노인들에게 신체적 기능향상 및 질병완화 뿐만 아니라, 정서적ㆍ사회적 접근에 적합한 형태의 운동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기에 재미있고 적당한 강도로 수행되며 부상의 위험성이 적은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1단계 목표수립, 2단계 프로그램 구성, 3단계 사전검사, 4단계 프로그램 실시 및 효과검증으로 총 네 단계의 과정을 거쳐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Y시 C구 보건소의 노인건강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으로는 질적자료로 심층면접, 참여관찰, 수업일지, 수업영상 및 사진자료 등을 수집하였고, 양적자료로 삶과 건강에 관한 자기평가지, 기초운동능력평가 등을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으로는 질적분석은 근거이론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실시하였으며, 양적분석은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실시 전ㆍ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으며 통계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해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도분석(triangulation), 동료간 협의(peer debriefing), 연구자의 방법적 반성(methodical reflection)을 병행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먼저,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개발과정을 절차에 따른 결과로 제시하였고, 다음으로 개발된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소도구운동의 효과를 질적검증과 양적검증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을 통해 소도구운동인 종이공운동, 저글링운동, 오재미ㆍ제기운동, 탄성밴드운동으로 총 12주 24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1주부터 4주까지는 기초동작운동, 5주부터 8주까지는 복합동작운동, 9주부터 12주까지는 응용동작운동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둘째,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의 질적검증으로 첫 번째 중심의미는 ‘내 건강을 위한 참여’로 나타났으며 건강이 최고, 건강 쇠퇴 경험, 건강 활동 참여의지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두 번째 중심의미는 ‘새로운 소도구운동의 재미’로 나타났으며 소도구운동 경험과 쉽고 재미있는 소도구운동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세 번째 중심의미는 ‘변화되는 삶’으로 나타났으며 새로운 친구, 건강한 삶, 변화하는 인생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셋째,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의 양적검증으로 삶의 자각도에 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운동개입의 전과 후에서 유의한 변화의 차이를 나타내었다(p<0.01). 그 중에서 삶의 자각도 요인의 1,2,3,6번 문항은 운동개입 전과 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5). 다음으로 건강 자각도에 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운동개입의 전과 후에서 유의한 변화의 차이를 나타내었다(p<0.001). 그 중에서 건강 자각도 요인의 2번 문항은 운동개입 전과 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01). 마지막으로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참여 사전ㆍ사후에 따른 신체조성, 운동기능검사, 기초의학검사 변화 결과 전반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평형성에서 T값이 –3.218**로 나타나 결과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TC에서 T값이 2.58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소도구운동은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신체에 부담감 없이 적당한 운동량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운동으로 신체적 건강은 물론 그 이상의 긍정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으며, 함께 할 수 있는 새로운 친구들을 통해 변화되는 삶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