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조직혁신이 다른 혁신활동과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혁신요소와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기술적 혁신요소에 국한되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비기술적인 혁신요소가 산업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혁신의 개념이 확장되었다. 이로 인하여 기술적 혁신요소에 비기술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혁신의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OECD는 이를 받아들여 혁신활동을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계기로 혁신활동과 성과간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조직혁신활동이 비즈니스 성과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타혁신활동과 혁신성과를 거쳐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첫 째, Oslo Manual의 혁신모델을 이용하여 조직혁신활동이 타혁신활동(제품, 공정, 마케팅) 및 혁신성과를 매개하여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과 직접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으로 모델링하고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결과는 유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둘 째, Pavitt 산업 분류나 기업의 규모에 따른 결과 공통적으로 혁신성과가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과가 아닌 다른 요인이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