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을 활용한 테이블 오브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우리의 일상 속에는 수많은 사물이 존재하며, 그 외형에는 고유의 프레임이 적용되어있다. 프레임은 외부로 드러나거나 혹은 사물의 내부에 구조적으로 자리하여 사물을 보조, 보호하며 그 기능을 돕는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프레임이 사물에 작용하는 현상에 주목하게 되었고, 그 기능과 구조적 특성을 외부로 드러내어 일상 공간에 놓이는 오브제로서 적용가능성을 연구 테마로 정하였다. 테마의 시각적 표현을 위해 프레임의 작용 범위를 정의하고, 외부로 드러난 프레임들을 조사하여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인간의 골격구조를 비롯해 교량을 포함한 건축물의 형태는 상호 유사한 구조적 특징을 가진다. 이 독특한 구조는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공간을 형성하여, 이로 인한 집중과 분산의 형태를 갖는다. 또한, 그 형태와 기능은 확장성을 가지기도 한다. 이러한 구조에서 발견한 조형적 요소를 활용하여 테이블 오브제로 제작하였으며, 제작방식으로는 땜질과 망치성형, 금속이외의 재료를 성형하는 데에 적합한 방식인 콜드조인트를 사용하였고, 용도로는 테이블과의 연계성에 주목해서 테이블웨어의 기능성을 추가하였다. 이와 같이 프레임의 형태적 구조와 조형성을 이용한, 다양한 생활 속 오브제 제작으로 사물과 삶의 순환이 서로 적극적으로 상관되는 작업을 계획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