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0

학문 목적의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구안 연구

Title
학문 목적의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구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OPIK Reading Plan for Academic Purpose
Author
강우동
Alternative Author(s)
JIANG YU TONG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의 읽기 영역에서 학문 목적의 읽기 능력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고 전제하고, 이를 구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한국에서는 제2언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두드러지게 늘어나고 있으며, 학문적 교류 또한 활발하여 각국의 유학생 역시 증가 추세에 있다. 따라서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수준을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평가 도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제2언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평가 도구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이다. 한국 대학 또는 대학원에 입학하려면 한국어능력시험(TOPIK) 5급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능력시험은 학문 목적 시험이라기보다는 일반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 도구로 제작된 것이다. 따라서 정작 유학생들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급수를 취득하더라도 한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평가 도구는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능력 수준을 타당하게 평가해야 할 것이나 실제 한국어능력시험이 이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 못한 것이다. 이에 이 연구는 IELTS 시험을 분석하여 학문 목적 읽기 능력 평가 도구를 구안하고자 한다. IELTS는 학문 목적 시험이며, 세계적으로 활용되는 공신력이 높은 시험이다. 이 연구에서는 IELTS라는 학문 목적의 외국어평가시험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학문 목적의 읽기 능력 평가가 지향하고 있는 방향과 학문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읽기 능력을 체계화한 것이다. 먼저 2장에서는 학문 목적 읽기 능력의 요소에 대해 이론적으로 분석한 후, 평가 요소를 체계화하였다. 3장에서는 IELTS에서 한국어능력시험과 달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문 목적 읽기 평가의 특징들을 분석하였고,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바를 토대로 텍스트 구조 요인과 문항 유형 요인으로 나누어 구안하였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최근에 대학교 입학시험 기준이 되었기 때문에 학문 목적의 시험으로 활용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 따라서IELTS 시험의 읽기영역에서 문항 유형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은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을 구안할 수 있을 이다. 이 분석을 통해서 한국어능력시험이 학문 목적학습자들을 한국어능력을 잘 평가할 수 있기 위해 개선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8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7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