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8 0

플랫폼 서비스의 활성화 요인 분석을 위한 포지셔닝 연구

Title
플랫폼 서비스의 활성화 요인 분석을 위한 포지셔닝 연구
Author
이현석
Advisor(s)
신민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ICT 산업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을 사용하여 사용하여 사용자와 개발자 를 자사의 플랫폼에 참여시켜 여시켜 거대한 이윤을 추구하고 추구하고 성장하는 성장하는 기업들 에 주목하면서 주목하면서 앞으로의 ICT ICT산업에서 더 큰 영향력을 영향력을 미칠 플랫폼 비즈니스를 비즈니스를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제공하는 제공하는 기업들 기업들 에 대해 표준을 표준을 선점하거나 선점하거나 높은 시장점유율을 시장점유율을 얻은 플랫폼 에 대해 소비자가 소비자가 인식하고 인식하고 있는 속성은 무엇인지 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진행하였다 . 기존의 플랫폼의 플랫폼의 채택의도에 채택의도에 관한 환경요인들을 환경요인들을 조사하여 본 연구의 환경변수로 환경변수로 적용하였고 적용하였고 , 사용자의 인식 속성의 중요도를 반영하는 반영하는 포지셔닝 포지셔닝 포지셔닝 연구를 연구를 조사하여 기 존의 포지셔닝 포지셔닝 포지셔닝 연구에서 연구에서 사용 된 변수가 변수가 플랫폼환경에 플랫폼환경에 플랫폼환경에 적합한지에 적합한지에 적합한지에 대한 관계를 확인 한 후 플랫폼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치는 포지셔닝 속성으로 적용하여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증분석을 통 해 연구 가설을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하였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플랫폼의 플랫폼의 환경요인으로 환경요인으로 사용 된 요인인 쾌락적 동기 , 습관 , 동질성 , 평판 4가지 변수가 포지셔닝 변수에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타났으며 , 포지셔닝 속성 중 용이성과 사회적 사회적 지위 속성이 속성이 사용의도 에 정의 영향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 결론적으로 결론적으로 , 본 연구를 통해 현재 활발하 활발하 게 성장 중인 플랫폼 비즈니스 비즈니스 기업들이 기업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체계적으로 사용자를 사용자를 이끌 수 있는 방안을 얻는데 도움을 도움을 주며 , 다양한 다양한 분야에 서 진행 중인 포지셔닝 연구가 지금까지 지금까지 적용되지 않았던 플랫폼산업에 플랫폼산업에 적용시킴으로 적용시킴으로 적용시킴으로 써 그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확장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의의가 있다 .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8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7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