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거주 남성노인의 건강상태, 건강증진행위 및 사회적 지지와 우울감과의 상관관계

Abstract

연구결과를 통하여 연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와 우울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통증의 강도와 빈도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로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복지 시설에 거주하는 남성 노인 중 우울과 관련된 대상자의 건강문제 감소, 건강 증진을 위하여 통증감소 및 건강상태를 증진하는 간호중재와 건강증진행위, 사회적 지지를 높이는 건강 증진프로그램이 필요하다.